회고

[NOW SOPT] 34기 iOS 파트 합격 후기 - 면접

띵지니어 2024. 4. 10. 14:33
반응형

https://thingjin.tistory.com/entry/NOW-SOPT-34%EA%B8%B0-iOS-%ED%8C%8C%ED%8A%B8-%ED%95%A9%EA%B2%A9-%ED%9B%84%EA%B8%B0-%EC%84%9C%EB%A5%98

 

[NOW SOPT] 34기 iOS 파트 합격 후기 - 서류

🍎 지원동기? 4학년 2학기까지 해놓고, 저의 진로를 머신러닝에서 iOS로 변경하였습니다. Swift라는 언어로 개발을 한지 반년 정도밖에 안된 저는 경험을 쌓고 싶었고 마침 SOPT 공고가 올라와 지원

thingjin.tistory.com

본글은 서류 편이랑 이어집니다.

솝트 는 서류가 발표 나고, 약 3-4일 뒤 면접을 보게 됩니다.
이번 34기는 수요일 발표 -> 토or일 면접

서류를 합격하고 구글 폼으로 면접시간을 조사하게 되는데
저는 안 되는 시간을 체크하였습니다.

발표 후 하루뒤에 이러한 메일이 오게 되는데요, 하나씩 말하면서 면접 후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면접 장소 / 일시

SOPT에서 건국대학교에서 대관을 자주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따로 강의실? 같은 장소를 빌려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3월 17일 일요일 17시 35분 시간대 면접을 봤습니다.


 

면접 절차 : 접수 및 실물 재학 증명서

저는 16시 55분에 와서 포털사이트(학교앱)를 보여주어 재학 증명을 인증하였습니다.

과거에는 학생증만 됐었는데, 아무래도 확실하게 인증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저 빼고 다 실물재학 증명서를 들고 오셔서 뻘쭘했습니다..

솝트 에서 재학증명서 가져오라면 가져옵시다 하하 !!


 

아이스 브레이킹

면접시작 전 15분~20분 전쯤에 솝트 미디어팀, 운영팀 분들이 정말 편하게 얘기를 해줍니다.
면접 분위기가 아닌 오늘 뭐 했나요~? MBTI 뭔가요?? 오늘의 TMI를 발설해 봐요 같은 긴장을 풀어주려는 노력이 보였습니다.

위에서 본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있었어요

*지원자 위치는 틀릴 수 있음 !!

저는 솝트 면접 봐야 해서, 마라톤 못 갔다는 얘기 했어요 하허하하
면접에는 아무 영향도 없으니 막 잘 말하려고 할 필요 전혀 X 입니다 !!!!


 

회장단 면접 - 다 대 다

면접은 동 시간대 지원자들을 3명 / 4명으로 갈라서 봤습니다.

저는 웹, 디자인, 디자인, iOS 이렇게 저 포함 네 분이서 면접을 같이 봤습니다.

아마 다른 방에서 안드로이드, 서버, 기획같이 봤을 거예요
(파트 인원 나누는 거는 매 기수 다릅니다 !!)

요론 분위기?

회장단 면접은 다대다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아마 다른 방에서는 회장, 미디어 팀장 이렇게 있었을 거라 예상합니다.

과거 기수 후기를 보면 공통질문이 꽤 있었는데 이번에는 자소서를 꼼꼼하게 보셔서 그런지 개인 질문이 많았습니다.

[공통 질문]

1. 자기소개

자기소개는 기본 중에 기본 이기 때문에 준비한 내용을 그대로 말하였습니다. (무조건 준비 !!)

2. 리더와 팔로우 중 어디에 더 가까운지 그 이유

저는 과거에는 팔로우 성향이었는데 현재는 리더형이 되었다고 말했고,
그 이유를 제 경험에 빗대어 대답했습니다.

질문 순서는 왼쪽에서부터
또는
오른쪽에서부터 이렇게 유동적이게 주어줬습니다.

iOS 부터도 할 줄 알았는데 그러진 않았습니다.

[개인 질문]

개인질문은 모두 자소서 기반으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1.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시간을 단축했다는 게 있는데 정확히 어떤 시간을 단축하셨나요?
2. 공유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게 무엇인지?
3. 학생회 했을 때 어떤 활동이 어려웠는지 구체적으로 말하고,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항상 매 기수의 리더가 누구냐에 따라 면접에서 물어보는 양식이 다를 것 같습니다.
이번 기수에는 항상 있는 질문보다는 지원자들의 서류를 꼼꼼하게 읽어보고 질문을 만드셨던 것 같아요.

따라서 예상 질문도 좋지만, 자신의 자기소개서를 더 꼼꼼하게 확인해 보는 게 더 좋아 보입니다.

실제로 제 자소서를 보다가 어떤 거에 질문을 할지 스스로 미리 작성해 둔 게 도움이 많이 됐었습니다.

34기 총무님이 그래도 항상 웃으면서 질문을 하셔서 그런지 긴장은 안 됐고, 제가 준비했던 내용을 다 보여준 것 같습니다.

약 30분 정도 진행 되었고 바로 파트장 면접으로 이동했습니다.


 

파트장 면접 - iOS 1:1

파트장 면접은 1 대 1로 봤습니다.

저는 iOS 파트로 지원을 했기에 iOS 파트장님이랑 편안한 분위기에 시작하였습니다

[공통 질문]

1. 지원동기 & (자기소개)
2. SOPT 가 개발하는 동아리라 개발도 하겠지만, 놀 때는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릴 것인지?

 

[개인 질문]

저는 자기소개서에 클린 아키텍처에 관심이 많고 iOS 프로젝트 개발경험을 썼습니다.

질문이 정말 많았습니다. 특히 꼬리질문!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물어본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받았던 질문들입니다.

1. 팀이 1년 이상 유지하기 힘들 텐데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 있나요? (또는 본인의 역할)
    1-1 구체적이게 어떻게 했나요?
    1-2 팀의 반응은 어땠나요?
2. MVC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2-1 MVVM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클린 아키텍처 관점)
    2-2 어떻게 학습을 했나요?
    2-3 어떤 코드를 참고했나요?
    2-4 어디서 어떻게 프로젝트를 찾아서 해결을 했나요?
3. 팀에서 어떤 갈등이 있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3-1 그렇게 해결했을 때 상대방의 반응은?
4. SOPT 말고 지원한 동아리가 있나요? 
    4-1 SOPT에 시간을 얼마나 보낼 수 있나요?
5. 팀 성장이 개인의 성장보다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래도 대화식으로 뭔가 친구랑 기술 얘기하듯이 말하는 게 정말 좋았습니다.

근데 제가 준비했던 건 Swift 문법인데 말이죠?? ^^;;
하나도 안 나왔습니다.

사실 지원자 분들 마다 면접의 내용이 천차만별인 것 같습니다.
이 말은 즉슨 매기수 파트장 분들 마다도 다르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제가 준비했던 건

옵셔널 바인딩, if let guard let 차이, SOLID원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설명 등등 기본 문법적인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실제 프로젝트한걸 세세하게 물어봤었기에
면접을 위해 자소서에 자신을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도 좋아 보입니다 ^^

저는 저의 장점을 10%도 못 보여주고 나온 게 아쉬웠습니다.
같이 면접 본분들이랑 집 가면서 잘 봤냐 물어봤는데 저는 망했다고 했습니다 하하..

하지만 좋게 봐주신 덕에 붙은 것 같습니다.

이번 기수 경쟁률은 13:1 이었습니다.


🍎 면접 결과

 

끝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이 적거나, 없으면 아래와 같은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아래는 SOPT iOS 동료들에게 받았던 질문입니다.

TableView 작동 방식을 설명해 주세요
CollectionView 작동 방식을 설명해 주세요.
레이아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에게 "오토 레이아웃"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옵셔널 바인딩을 설명해 주세요.

 

자기소개 잘 준비하시고, 너무 긴장하지 말고 대화하듯이 하는 게 핵심인 것 같습니다!

파이팅!

궁금한 점은 따로 남겨주시면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