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NOW SOPT] 34기 iOS 파트 합격 후기 - 서류

띵지니어 2024. 4. 9. 15:23

 

🍎 지원동기?

4학년 2학기까지 해놓고, 저의 진로를 머신러닝에서 iOS로 변경하였습니다.

Swift라는 언어로 개발을 한지 반년 정도밖에 안된 저는
경험을 쌓고 싶었고 마침 SOPT 공고가 올라와 지원하였습니다.

SOPT는 대학생 연합 IT 벤처 창업 동아리입니다.

 

🍎 자기소개서

참고로 서류기간 일주일도 안됩니다.

 

34기 SOPT의 자기소개서는 총 8문항 + 포폴 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통 문항 4문항 / 파트 문항 4문항으로 되어있었습니다.

한 문항당 700-800 자 입니다

네? 700자요?

일단 저는 취준을 안 해서 서류경험이 없는 관계로
자소서를 쓰는데 머리가 너무 아팠습니다.

서류를 쓰면서 제가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핵심 가치를 녹여내자

입니다.
기수마다 브랜딩이 있는데, 핵심 가치를 더해 경험을 적는 식으로 하였습니다.

34기 핵심 가치는

"공유"
"도전"
"유대"

였습니다.

혹시나 개발로 지원하는데 프로젝트 경험이 없으면 어떡해?
-> "협업 경험" 이 있다면 그 경험을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생회, 밴드부 등등.. 고등학교 얘기를 한 친구들도 있더라고요
저는 프로젝트 경험을 썼지만 큰 프로젝트는 아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먼저 공통 문항 4문항을 보겠습니다.

🟢 [공통 4문항]

 

1. 지원자님이 생각하는 공유의 가치가 무엇인지, 지식 또는 경험을 공유하거나 공유받았던 경험을 토대로 서술해 주세요. (700자) 

자소서 문항만 봐도 무려 3개의 공유라는 단어가 보이듯이 핵심가치를 중요하게 봅니다.
자기소개서의 일부를 보여드리자면

이렇게 시작을 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저는 문제점 -> 내가 해결하기 위해 취한 방법 -> 결과 -> 인사이트

문제점 : 코드리뷰 시간이 너무 길다 + 전체 회의 시간 길다
내가 해결하기 위해 취한 방법 : 실시간 화면공유 + 직접 뷰를 그려서 꼼꼼하게 기록해 놓기
결과: 코드리뷰 하루도 안 걸림 / 전체 회의 시간도 단축
인사이트 : 나의 행동이 파트뿐만 아니라 팀 전체에도 영향을 미치는구나

이런 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위 내용을 보면 공유뿐만 아니라 유대에 대한 단어도 적어주었어요!


 

2. 지원자님의 의지로 시작한 도전 경험을 도전 계기와 과정, 그때 배운 점과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700자)

이번에는 도전 가치에 대해 답변을 받고 싶은 질문이에요.
저는 늦은 나이에 입시를 했던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1번에서 말한 것처럼 꼭 프로젝트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아래는 제 실제 자기소개서의 일부입니다.

이번에도 SOPT에서 원하는 핵심가치인 도전에 경험을 써봤는데,
여기에도 유대 라는 핵심가치가 써져 있듯이
하나의 가치에만 국한되지 않고 작성할 수 있다면 같이 쓰면 좋을 것 같아요!


 

3. 팀원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되지 않거나, 서로를 신뢰하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800자)

제 인생 첫 프로젝트였는데,
같이 협업하던 서버가 취준 + 개인 사정으로 모두 나가서 배포를 할 수 없던 경험을 녹여냈습니다.
저는 공유, 유대 키워드를 사용 사였습니다.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고 이후에 어떻게 해 나갔다 라는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과거 생각에 멘탈도 깡 했어요


 

4. 협업 시 팀원이 지원자님에 대해 표현한 말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말을 말씀해 주시고, 그때의 상황과 인상 깊었던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700자)

이 부분은 부끄러워서 공개를 하진 않겠습니다  ^^_^^;


4번 문항은 공유, 유대, 도전의 모든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과거 학생회 했던 경험을 살려서 작성하였고, 해당 경험을 구체적이게 작성하였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었는데, 적극적이게 이런 대안을 냈고 마무리했다!
그러면서 들었던 말 ~~이라고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파트 질문으로 넘어갈게요!


 

🟢 [iOS 파트 4문항]

 

5. 애플은 ‘컴퓨터를 만드는 것이 아닌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애플의 핵심가치를 행동으로 실천해 본 경험이 있나요? 그때의 경험과 느낀 점을 이야기해 주세요. (700자)

(문항이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저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믿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작성을 하였습니다.

이때 저는 거의 스티브 잡스 빙의했어요

암오케 ..

실제로 아직 배포하진 않았지만, 동아리나, 프로젝트 매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앱 개발을 도전하는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직 배포는 하진 않았지만 시작하면서 배웠던 내용을 적었습니다.

이 문항을 보면서 이번 기수 파트장이 iOS에 굉장히 진심이구나 느꼈고 꼭 합격하여 대화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이번 문항에는 도전의 내용 위주로 적었습니다.


 

6.에서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당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34기 NOW SOPT iOS 파트에서의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작성해 주세요. (700자)

이 부분은 액션 플랜이기에 제가 직접 작성한 모든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의 핵심 가치 중에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가치가 공유이기 때문에
공유 내용 위주로 적었습니다.
참고로 유대의 가치도 적었습니다.


 

7. 의 성장이 개인의 성장보다 우선시 될 때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무엇인지 지원자님의 협업 경험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800자)

실제로 제가 iOS 개발뿐만 아니라 다른 파트의 회의에도 들어가 여러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제안했던 내용입니다.

저는 개인의 성장으로 전체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그런 제 가치관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이 부분도 팀 적인 부분이어서 저는 공유의 가치를 적었습니다.


 

8. 지원자님이 사용해 본 프레임워크나 언어의 활용 정도에 대해 점수로 적어주시고, 그중 가장 자신 있는
프레임워크나 언어를 학습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추후 iOS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예시) 3점 - 참고 자료 없이 프로젝트가 가능함.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약간의 참고를 통해 구현이 가능함.
2점 - 시스템 동작 방식을 알고 있고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구현이 가능함.
1점 - 약간의 코드 작성만 가능함.
0점 - 경험 없음. - 개발 경험이 없는 경우, iOS 파트에서 충분히 성장할 수 있음을 적절한 근거를 통해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추후 iOS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700자)

저는 Swift 점수를 1.5점 으로 적었습니다.

(...중략...)

사실 지금 글을 쓰는 시점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자기소개서 내용에 부족한 내용을 어떻게 학습하고, 어떻게 해 나아갈지 적었습니다.

특히 SOPT iOS 커리큘럼을 보면서
6차 7차 세미나 때 아키텍처에 관한 세미나를 진행하는 걸 보고 아래처럼 작성도 하였습니다.

커리큘럼은
공식 홈페이지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또는 SOPT 인스타그램

이번 문항에서는 공유도전의 가치를 적었습니다.


 

9. 위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포트폴리오, 기술 블로그, Notion, Github 등)가 있다면 제출해 주세요.
해당 사항은 필수가 아니며, 면접 시 참고 자료로 이용됩니다.
(Notion의 접근 권한 비공개 등 증빙 자료가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참고 자료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00자)

저는 Github 주소만 냈습니다.

 

🍎 결과

 

서류 관한 내용은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다음에는 면접 편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NOW SOPT] 34기 iOS 파트 합격 후기 - 면접

https://thingjin.tistory.com/entry/SOPT-NOW-SOPT-34%EA%B8%B0-iOS-%ED%8C%8C%ED%8A%B8-%ED%95%A9%EA%B2%A9-%ED%9B%84%EA%B8%B0-%EC%84%9C%EB%A5%98 [SOPT] NOW SOPT 34기 iOS 파트 합격 후기 - 서류 🍎 지원동기? 4학년 2학기까지 해놓고, 저의

thingjin.tistory.com

궁금한 내용은 티스토리 프로필에 있는 인스타그램 DM이나
댓글 달아주세요!